본문 바로가기
🎮 게임 이야기

의외로 게임에서 유래된 단어들

by 이웃집김씨 2025. 6. 11.

어제 친구와 카페에서 이야기하다가 문득 깨달은 게 있어요. ", 이 케이크 완전 득템이다!" 하며 맛있는 디저트 앞에서 기뻐하는 제 모습을 보니, 언제부터인가 우리 일상 대화에 게임에서 나온 말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더라고요.. 혹시 여러분도 "이거 너프됐네", "버프 받았다" 같은 말을 아무렇지 않게 쓰고 계시지 않나요?

생각해보니 정말 신기한 일이에요.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우리 어머니조차 "득템했다"는 말을 쓰시는데, 이런 게임 유래 단어들이 어떻게 우리 일상 단어가 되었는지 궁금해졌거든요. 오늘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게임에서 유래된 단어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우리가 매일 쓰는 게임 출신 단어들

가장 대표적인 게임 유래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득템'이에요. '득템하다'는 게임 상에서 '아이템을 얻다'는 뜻으로, 일상생활에선 가치 있는 물건을 손에 넣었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요. 얻을 득()자와 영어의 아이템(item)을 합성한 이 말은 이제 할인 상품을 샀을 때나 좋은 물건을 발견했을 때 자연스럽게 튀어나오는 일상 단어가 되었죠.

그런데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게 있어요. '너프''버프'라는 말의 정확한 유래 말이에요. 너프의 어원은 울티마 온라인에서 아이템의 공격력은 하향시키자 유저들은 마치 플라스틱 장난감 칼(Nerf)을 휘드르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는 데서 시작되었어요. 실제로 Nerf는 미국의 장난감 브랜드 이름이었는데, 플라스틱으로 만든 부드러운 장난감들을 만드는 회사였죠. 게이머들이 약해진 무기를 두고 "마치 너프 장난감 같다"라고" 비꼬며 말한 것이 지금의 '너프'라는 용어가 된 거예요.

반대로 '버프'는 능력치를 향상한다는 뜻으로, 일상에서는 "오늘 컨디션이 버프받은 것 같아", "새 화장품으로 피부가 버프됐어" 같은 식으로 쓰이고 있어요. 이런 게임 유래 표현들이 우리의 일상 단어로 자리 잡은 건 정말 흥미로운 언어 현상이에요.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조차 이런 게임에서 온 용어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정도로 우리 언어생활에 깊숙이 뿌리내렸답니다.


밈이 된 게임 출신 표현들

최근 들어서는 게임에서 나온 말들이 인터넷 밈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이런 게임 기원의 밈들은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새로운 소통 방식을 만들어내고 있죠. '중꺾마''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줄임말로, 2022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한국팀 DRX의 데프트 선수가 한 말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이 밈은 나중에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이 16강에 진출했을 때도 널리 사용되면서 완전히 대중적인 표현이 되었죠.

'GG'라는 표현도 흥미로워요. 원래는 게임에서 'Good Game'의 줄임말로 경기가 끝날 때 서로에게 하는 인사였는데, 이제는 "오늘 시험 GG쳤다", "이번 프로젝트 완전 GG" 같은 식으로 포기하거나 끝났다는 의미로 일상에서 쓰이고 있어요.

또 하나 재미있는 건 '갱킹'에서 나온 ''이라는 말이에요.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로 급작스러운 습격을 의미한다는 뜻에서 시작되어, 이제는 "친구들이 갱 와서 깜짝 생일파티 해줬어" 같은 식으로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서프라이즈를 표현하는 일상 단어로 활용되고 있어요.

'쿨타임'도 게임 유래 표현 중 하나인데, 원래는 기계나 전자제품이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되는 시간을 의미했어요. 게임에서는 스킬이나 아이템을 다시 사용하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뜻하죠. 이제는 "잠깐 쿨타임 좀 가져야겠어"라며 휴식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어요.


게임 문화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

이런 현상을 보면서 정말 신기하다고 생각해요.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게임은 일부 사람들만의 취미였는데, 이제는 게임에서 나온 용어들이 전 연령층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거든요. 특히 스마트폰 게임이 대중화되면서 게임을 접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그 과정에서 게임 용어들도 함께 확산된 것 같아요.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한 재미있는 일화가 있어요. 얼마 전 우리 어머니께서 마트에서 세일 상품을 보시고는 "이거 완전 득템 기회네!"라고 하시더라고요. 게임을 전혀 하지 않으시는 분인데도 자연스럽게 그 말이 나오는 걸 보니, 정말 이런 용어들이 우리 언어생활에 깊숙이 뿌리내렸다는 걸 실감했어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되는 부분도 있어요. 이런 게임 유래 단어들을 사용할 때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쓰는 경우가 많거든요. 특히 '너프'의 경우 단순히 '안 좋아졌다'는 뜻으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은 의도적으로 성능을 하향 조정했다는 좀 더 구체적인 의미가 있어요.

반응형

언어의 자연스러운 진화 과정

생각해 보면 언어라는 건 항상 새로운 문화와 기술의 영향을 받으며 변화해 왔어요..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인강', '셀카' 같은 말들이 생겨났고, 스마트폰 시대에는 '카톡', '인스타' 같은 표현들이 일상어가 되었죠. 게임 유래 단어들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밈 문화가 발달하면서 게임에서 나온 재미있는 표현들이 SNS를 통해 순식간에 퍼지는 현상도 흥미로워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시작된 이런 표현들이 점차 다른 연령층으로도 확산되면서, 결국 우리 모두의 일상 단어가 되어가고 있거든요.

다만 이런 변화 과정에서 중요한 건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새로운 말들이 생겨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모든 사람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마음도 필요하죠. 특히 세대 간 소통에서는 더욱 그렇고요.


마무리하며

오늘 이야기를 나누면서 새삼 깨달은 건, 우리가 생각 보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게임 유래 단어들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득템', '너프', '버프' 같은 기본적인 용어부터 '중꺾마', 'GG' 같은 밈까지, 정말 다양한 표현들이 우리 언어생활에 자리 잡고 있어요.

앞으로도 게임 문화가 계속 발전하면서 새로운 용어들이 등장할 것 같아요. 중요한 건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되,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무엇보다 서로 다른 세대와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소통에서 배려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여러분도 오늘 하루 동안 본인이 사용하는 말들 중에 게임에서 유래된 표현이 얼마나 되는지 한번 세어보세요. 생각보다 많아서 깜짝 놀라실 거예요! 이런 작은 발견들이 우리 언어와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반응형